평신도의 재발견에서 그 철학을 찾는다.

교회 안에는 99% 이상의 평신도가 있다. 세상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내는 가견적(可見的) 교회는 교직을 가진 소수의 교회가 아니라 생활 현장에서 하나님 나라 임재를 자신의 삶을 통해 구현하는 평신도의 교회다.

오순절 이후 예루살렘 사람들이 직접 목격할 수 있었던 교회는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아 변화된 새 생활을 구가하던 평신도들이었다. 평신도들은 교회의 객체가될 수 없다. 그들은 교회의 주체이다. 교역자와 평등하게 그리스도의 몸에 속한 지체들이다. 그들 모두가 머리 되신 주님으로부터 소명을 받고 있다. 이 소명을 위해 성령님은 각자에게 분수에 맞는 은사를 주셔서 몸의 지체로서 그 기능을 다 하게 하신다. 불행하게도 많은 교회에서 평신도가 잠을 자고 있다. 엄청난 저력을 가진 거인이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평신도들을 성경의 관점에서 재발견하고 그들을 깨워야 한다.

교회의 본질에서 그 철학을 찾는다

교회는 무엇인가? 교회는 왜 존재하는가? 우리가 이 질문을 하지 않으면 안될 중요한 이유가 있다. 평신도의 위치와 역할이 교회의 본질 가운데 들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신약성경에서 교회를 의미하는 가장 기본적인 정의는 ‘교회는 세상으로부터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의 모임’이라는 것이다. 교회를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정의할 때, 교회는 교역자의 교회도 아니며, 평신도의 교회도 아닌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 모두의 교회다. 이 점에서 교회는 평신도의 위치와 그 역할을 무시할 수 있는 여지를 전혀 남겨 놓지 않고 있다. 또 다른 교회에 대한 성경적 정의는 ‘교회는 세상으로 보냄을 받은 그리스도의 제자의 모임’이라는 것이다. 세상에 나가서 사는 사람들은 교회 안의 누구인가? 99%의 평신도들이다. 그러므로 그들을 예수님의 제자로 훈련시키고 영적 무장을 시켜 예수님의 제자로 세상으로 내 보내야만 그들을 통해서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될 수 있는 것이다.

평신도를 주님의 제자로 만든다

사랑의교회의 훈련 목표는 ‘모든 성도들을 주님의 제자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 목표는 ‘제자훈련’ 목회 철학의 기반 위에 세워져 있다. 이 나라에 1,000만 명의 크리스챤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나라와 이 사회가 새로워지지 아니하고 모든 분야에 있어서 부정과 불의와 죄악이 팽배 해 있는 이런 현실을 바라보면서 과연 우리 크리스챤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아니 더 나아가서 도대체 크리스챤들은 어떤사람들이길래 아무런 영향력이 없는가 하는 문제의식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고 교회의 책임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나만 구원 받고 내 가족들만 구원 받으면 되지 하는 자기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신앙의 자세,사회와 나라가 어찌 되든지 나만 평안하고 복을 받으면 되지 하는 무사안일 한 신앙의 자세, 주일 하루 외 다른 날은, 전혀 신앙생활하지 않는 사람들과 똑같이 행동하는 이원론적인 신앙의자세, 개인의 신앙이 사회 구석구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무능력한 신앙의 자세 등을 거부하고 강한 예수님의 제자로 양육하고 훈련을 시키는 것이 제자훈련의 목표인 것이다. 사랑의교회 제자훈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중하고 있는 훈련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하나는 ‘내적인 훈련’이다. 즉 주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이다. 생각과 말과 행실과 인격이 주님을 닮아가도록 훈련을 시키는 것이다. 말씀과 기도를 통해서 나의 내면이 변화되는 훈련이요, 하나님의 뜻을 발견해 나가는 훈련이요, 하나님의 뜻을 순종해 나가는 훈련이다.
또 하나는 ‘외적인 훈련’이다. 공격적이고 전투적인 자세를 갖추는 적극적인 훈련이다. 다른 사람을 전도하는 훈련이요, 사회 속에서 크리스챤으로서 봉사와 섬김을 통해 빛과 소금과 등대의 역할을 능동적이고 과감하게 감당 하는 훈련이다.

이러한 큰 개요 속에서 제자훈련이 이루어지는데 제자훈련은 두 개의 큰 훈련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는 ‘제자훈련’ 이다.여기서 ‘제자훈련’이란 지금까지 위에서 언급해 온 사랑의교회의 중요한 목회사역인 ‘제자훈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포함된 1단계 훈련을 의미하는데 과거에는 이 훈련을 ‘초급 제자훈련’이라고 불렀다. 두 번째는 ‘사역훈련’ 이다. 이 훈련을 마치게 되면 사랑의교회 리더(순장) 로서 파송을 받게 되는데 과거에는 이 훈련 ‘고급 제자훈련’이라고 불렀다. 위에서 언급된 ‘제자훈련’은 32주 과정,’사역훈련’은 34주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다. 제자훈련은 32주 과정으로 실시된다. 특히 이 훈련은 가르치는 양육순장의 은사가 있으신 분들을 선발하여 훈련을 시킨다. 이 훈련에서는 다시 한번 삶의 변화를 시도한다.
이 훈련은 다음의 세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제자훈련의 기초를 다지는훈련, 둘째, 구원의 진리를 깊이 있게 터득해 나가는 훈련이요, 세째는, 신앙 인격을 바로 세우고 제자로서의 삶을 정립시켜나가는 훈련이다.
이 훈련을 마친 자는 사역훈련과정으로 들어가게 된다.

주차
주(날짜)
진도
비고
1
제1권 1과 : 나의 신앙 고백과 간증
2
제1권 2과 : 하나님과 매일 만나는 생활
3
제1권 3과 : 경건의 시간
4
제1권 4과 : 살았고 운동력 있는 말씀
5
제1권 5과 : 무엇이 바른 기도인가?
6
제1권 6과 : 기도의 응답
7
제2권 1과 : 성경의 권위
8
제2권 2과 : 하나님은 누구신가?
9
제2권 3과 :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10
제2권 4과 : 삼위 일체 하나님
11
제2권 5과 : 인간의 타락과 그 결과
12
제2권 6과 :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13
제2권 7과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14
제2권 8과 : 약속대로 오신 성령
15
제2권 9과 : 거듭난 사람
16
제2권 10과 : 믿음이란 무엇인가?
17
제2권 11과 : 의롭다 함을 받은 은혜
18
제2권 12과 :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
19
제2권 13과 : 그리스도인의 성화
20
제2권 14과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22
제3권 2과 : 봉사의 의무
23
제3권 3과 :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생활
24
제3권 4과 : 말의 덕을 세우는 사람
26
제3권 6과 : 순결한 생활
27
제3권 7과 : 그리스도인의 가정생활
28
제3권 8과 : 신앙 인격의 연단
29
제3권 9과 : 그리스도의 주재권
30
제3권 10과 : 청지기 직
31
제3권 11과 : 영적 전투
32
제3권 12과 : 새 계명 : 사랑하라

제자훈련의 산실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시기 직전에 남겨 놓고 가신 마태복음 28장 18-20절의 말씀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제자를 만들라고 명령하신 분은 전 우주의 권세를 가지신 예수 그리스도시다. 제자를 만들 대상은 모든 족속이다. 제자가 되기 원하는 사람은 예수를 믿고 교회에서 세례를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제자훈련은 교회를 통해서 실시되어야 한다.

제자훈련의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 모든 말씀이다.
훈련의 방법은 가르치고 지키게 하는 데 있다. 가르치는 데 끝나지 않고 그것을 지키게 하는 일까지 책임지는 양육지도라야 한다. 누가 제자훈련을 시킬 수 있는가? 먼저 자신이 제자로 만들어진 사람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예수님 자신이 3년 동안 훈련을 시킨 제자들에게 그 일을 부탁하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막연히 전도하라고 말씀하시지 않고 제자를 만들라고 하신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그가 왜 3년을 소비하여 가면서 불과 몇 십 명의 제자를 만드는데 모든 정력을 바치셨는가를 연구하면 어렵지 않게 풀리는 문제이다. 예수님은 세상을 구원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해 사람을 찾고 계셨다. 그것도 다수가 아니라 소수의 사람이었다. 예수님은 작은 자가 천을 이루고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루리라고 예언하신 이사야의 말씀을 확신하고 계신 것이다.
(아사야 60:22) 자기 손에서 만들어진 소수는 많은 다수를 이끌고 있을 뿐 아니라 세상을 정복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고 계신 것이다. 그러므로 제자훈련은 소수정예화의 전략이다. 그 소수를 가지고 다수를 동력화(動力化)시키는 작전이다. 주님이 제자를 만들라고 하시는 배후에는 이러한 숨은 의도가 깔려 있었던 것이다. 결국 그분의 판단은 옳으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앞에 세계가 변하고 있지 아니한가! 불과 12명의 손에서 세계가 달라지기 시작하더니 그들을 이은 수많은 제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건설되고 있다.

오랫동안 교회는 예수님의 제자를 만들라고 하신 말씀의 진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일반적인 의미로 전도하라는 말로만 이해하였을 뿐이다. 그러나 젊은이들의 세계를 파고 드는, 놀라운 헌신을 하는 선교단체 들을 통해 제자훈련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도전이 시작되었다. 세월이 흐름에 따라 그들이 바로 보았다는 증거가 나타나고 있다.이제 남아 있는 큰 숙제는 젊은이의 세계에서처럼 지역교회 안에서도 제자훈련을 시키는 일이다.
이 작업은 아직도 개척기에 있으며 많은 장애 요소와 싸우지 않으면 안되는 어려운 시점에 놓여 있다.

사랑의교회가 개척부터 제자훈련이라는 비전을 내세운 것은 교회가 그리스도의 제자를 만들어야 한다는 신념과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제자가 안되면 교회가 사회를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는 위기 의식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제자훈련을 통해 소수의 정예화, 전 교회의 총력화(總力化)를 시도할 수 있었다. 비록 어려운 가시밭길이었지만 지난 이십년 동안 하나님께서 축복하심으로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기쁜 것은 농촌, 도시, 중심가, 변두리, 주택가, 공단지역 등을 막론하고 모든 지역교회에서도 성도의 제자화가 가능할 수 있다는 뚜렷한 열매를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제자훈련을 받으면 그들은 교회 안에서 은사대로 서로 봉사하는 유기적인 교제를 이끌어 가는 주역을 담당하게 된다. 그래서 다른 형제들을 가르치며 세워주는 봉사를 통해서 전 교회가 세상 앞에 그리스도의 제자로 나타나게 된다. 이것이 교회가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사명을 다 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확신한다. 제자훈련은 소그룹이라는 특수한 환경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교역자의 손에서 만들어 진다. 이것은 예수님이 우리 에게 보여주신 모범이요, 지도지침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교회가 체질을 갱신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가진 존재로 세상 앞에 나타나려면 제자훈련 외에 다른 길이 없지 않나 생각한다. 머지않아 우리 나라의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의 제자로 탈바꿈하는 새로운 장이 열릴 것을 조금도 의심치 아니한다.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으되 오직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고 하셨다. 그 때에는 만유의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더 큰 영광과 경배를 받으실 수 있을 것이다.